Registration is open for the Reeve Golf Classic on September 23, 2024!

Connect

장 관리 / Bowel Care

장 관리 / Bowel Care

소화관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입과 항문을 잇는 빈관이다. 장은 소화관의 제일 마지막 부분으로서 소화된 음식 노폐물 저장되었다가 나중에 변또는 대변의 형태로 몸의 외부로 나갈때까지 머무는 곳이다

장 운동은 직장이(장의 마지막 부분) 꽉 차서 항문 주위 근육(항문 괄약근)이 열어질때 생긴다.

마비는 보통 장을 조절하는 신경을 손상시킨다. 손상정도가 T-12이상의 레벨이면 직장 전체 감각 기능을 잃을 수도 있다. 항문 괄약근이 굳어져있지만 반사작용으로인해 장운동이 일어난다. 이는 직장이 꽉 찼을 때 배변 반사활동이 일어난다는 뜻이다. 이같은 현상을 상부운동신경 또는 장반사라고 한다. 이는 적당한 장소와 시간을 고려해서 배변반사를 유발하여 관리를 한다.

T-12 이하의 척수 손상은 배변반사에 무리를 주고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킬수 있다. 이는 하부운동신경 또는 장무력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타입의 장의 관리는 빈번한 장의 청소 및 변의 수동제거등을 요구한다

괄약근 조절을 못하면 변을 못볼 경우가 있다. 이는 변이 고착되어 고체의 폐물이 장에 유지되는것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러한 변의 고형화가 장의 상위부분에 발생하면 심각한 문제가 될수도 있다.

이러한 장의 탈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은 정기적으로 화장실에 가는것이다. 장에게 언제 장운동을 하라고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장을 비우는 방법

장 프로그램은 신경손상 진단이나 다른 사항을 고려하여 개인의 사정에 따라 맞추어져야 한다.

거의 모든 환자들은 현재 생활양식이나 이전의 용변습관에 맞추어 하루중 시간을 정해 장 프로그램을 이행한다. 보통 좌약이나 소형 관장제 주입을 통해 시작하여 자극제가 작용하도록 약 15-20분간 대기한다. 되도록이면 이부분은 침실용 변기 위에서 행해지도록 한다.

대기시간후 직장이 비워질때가지 10-15분 간격으로 손가락을 이용한 자극이주어져야한다. 장무력증을 겪는 이들은 좌약 또는 관장제 투입과정을 생략하고 손가락 자극이나 수동 변제거로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장 프로그램을 완료하는데 보통 30-60분정도 걸린다.

장에대한 몇가지의 의사 사실:

  • 매일 용변이 건강의 필수칙은 아니다.
  • 장은 식사후 더 쉽게 움직인다.
  • 2 쿼트(약 2.2리터)의 (또는 하루 2.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은 말랑한 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용변 직전 뜨거운 액체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 밀기울 시리얼, 채소나 과일의 형태의 섬유를 포함한 건강한 식생활을 따른다. 밀기울(왕겨)은 제일 저렴하고 손쉽게 구할수있는 자연 완하제 중 하나이다.
  • 활동과 운동은 장건강을 촉진한다.

자료 출처:

척수 손상 종보 센터(Spinal Cord Injury Information Center), 워싱톤 의대 재활의학과(University of Washington School of Medicine, Rehabilitation Medicine Depar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