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Now: Thank Your Legislators for Fully Funding the PRC!

Connect

남성의 성 건강 / Sexuality for Men

남성의 성 건강 / Sexuality for Men

성기능은 마비된 남성의 중요한 걱정거리이다. 남성 환자들은 자신들이 과연 “행위”를 할수 있을지,성적 만족은 이제 과거에서만 존재하는건지 궁금해한다. 또한 그들은 이제 자식을 받지 못한다거나, 짝이 자신을 무매력적으로 본다거나 동반자가 짐을 싸서 떠나 버릴까봐 고심한다. 병이나 사고이후 남성환자들이 보통 이성관계나 성생활에 변화를 직면하는 바는 사실이다. 정서적 변화도 당연히 일어나고,이는 곧 개인의 성에 영향을 끼친다.

건강한 성은 성기의 접촉뿐만 아니라 온정, 다정함, 그리고 사랑이 깃들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비 후 발기와 오르가즘은 가장 큰 문제이다.

보통 남성에게는 두가지의 발기 종류가 있다. 정신적(심인성) 발기는 호색한 것을 보거나 생각할때 발생하고, 장애등급과 정도에 따라 그 여부가 다르다. 전체 마비된 남성들은 보통 심인성 발기를 가지지 않는다. 반사적 발기는 불수의로 음경이나 다른 성감대(귀, 젖꼭지, 목)에 직접 접촉이 있었을때 나타난다. 천골부 척수(S2-S4) 손상에 있는 신경이 손상되지않은 이상, 마비된 남성의 반사적 발기가 대부분 가능하다.

마비후의 오르가즘은 어떤 남성들에게는 가능하나 이는 정의된 오르가즘과는 보통 다른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오르가즘은 덜 육체적이거나 성기에 초점을 덜 두고 정신 상태에 더 초점을 둔다. 감각의 소실은 결국 성의 소실이 아니라는 것은 명심하는것이 중요하다.

많은 남성 마비환자들이 “그것을 세울 수” 있는 반면, 발기가 성교를 할만큼 단단하지 않거나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 여러가지의 발기부전 치료법(알약, 펠렛, 주사나 임플란트)이사용가능하다. 각 치료법 선택에 정확한 정보를 얻기위해서는 의사와 상담을 해야한다.

제일 잘 알려진 발기부전의 임상 치료약인 바이아그라(sildenafil)는 많은 남성 대마비환자들이 보다 나은 발기와 성생활을 하는데 돕는다.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에게 바이아그라가 이익을 준다는 임상적 증거가 있기도 하다. 고/저혈압의 환자나 혈관병환자는 이 약품을 피해야한다. 바이그라의 효능을 능가한다고 주장되는 다른 약품으로는 시알리스(Cialis)와 레비트라(Levitra)가 있다. 이는 마비환자에게 유익한 효과를 줄 수도 있지만 임상 결과가 마련되어 있지는 않다.

또다른 발기 방법으로는 음경의 중심에 약(파파베린이나 알프로스타딜)을 주입하는 것이다.이는 굳센 발기를 한 시간 또는 그 이상으로 지속시킨다. 주의: 이런 약품은 음경을 손상할수 있는 지속발기를 초래한다. 주입 발기는 멍,상처, 감염등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손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의 최고의 선택은 아닐지도 모른다.

요도를 통한 좌약은 또 다른 방법이다. 환약(알프로스타딜이 포함된)의 약품이 요도에 유치되어 혈관이 완화되어 음경이 혈액으로 차게 만든다. 이는 바이그라로 실패한 30-40%의 환자에게 쓰일수있는 대안책이다.

진공 펌프는 침해적지 않고 약품없이 쓰이는 발기 방법이다. 음경은 플라스틱 원통에 배치돈다; 공기가 퍼나감으로써 혈액이 음경으로 모여진다. 이렇게 생성된 단단함은 음경 기저에 고무줄을 묶음으로써 지속될 수있다. 이는 푸른빛을 띤 발기를 생기게 하고 만지면 차가울 수도 있다. 30분 이내 고무줄을 풀어줘야 피부과민이 예방된다. 보통 메디케어 및 보험회사들이 한정된 손기능이 있는 환자에게 최적인 건전지로 작동하는 모델을 포함한 이런 기구의 비용을 부담한다(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함).

음경의 인공 삽입물( 반고정적이거나 휘어지는 대 또는 팽창되는 도구)은 또 다른 옵션이지만 이는 영구적이고 수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합병증의 정도가 다른 방법에 비해 놓다. 수술은 출혈, 감염. 마취에 알레르기 반응등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삽입물을 사용하기 전에 정기적 외래환자 치료를 받으면서 4-8주사이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특히나 복잡한 팽창 구성을 지닌 기구 자체는 부정상 작용하거나 손상될 수도 있다.

사정이나 임신 또한 마비환자가 직면하는 주된 문제이다. 남성들은 아직도 자식의 아버지가 될수 있을지 궁금해한다. 사정은 항상 가능하지는 않지만, 생육할수있는 정자를 되찾는 방법 몇가지가 있다. 진동기는 저렴하고 안정감이 있는 도구로 가정이나 임상환경에서 사정을 생성할 수 있다. 진동을 이용한 사정이 성공적이지 못하면 직장탐침 전기사정 (클리닉의 몇몇의 기술자 주위에서 시행되지만) 또한 선택할수 있는 방법이다. 동물의 축산업에서 빌려온 전기사정은 직장에 탐침을 놓고 계량된 전기적 자극을 주어 사정을 생산하는 것이다.

일단 정자가 수집되면, 이는 체외테크닉과 현미조작술을 포함한 다양한 인공수정에 사용될 수 있다. 종종 수집된 정자는 건강하나 헤엄치는데 약해 난자를 관통하지 못한다. 저하된 운동성 때문에 이런 정자들은 약간의 고기술의 도움을 요한다. 최근에 발달한 난자 세포질에 내에 직접 정자를 주입하는 방식ICSI(intracytoplasmic sperm injection)의 사용으로 종종 착상에 도달한다.

성공의 예가 많지만 고기술의 임신이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이는 정서적으로 소모적이고 비용이 이주 비싸다. 마비환자 치료 경험이 많은 임신 전문가로부터 이에 대한 사실과 치료 방법 정보를 얻는다.

어떤 임신 불가 부부들은 정자 은행으로부터 기부된 정자를 사용해 성공적으로 임신하기도 한다. 또한 아주 보람스러운 입양의 방법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발작 후의 섹스: 심장병, 뇌졸중, 수술 때문에 만족적인 성생활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첫째 회복단계가 끝난 후 많은 사람들이 이전에 즐기던 성교 형태가 아직도 가치가 있다고 느낀다. 섹스가 심장마비, 뇌졸중, 갑작스런 사망을 초래한다는 것은 순전히 지어낸 이야기이다.

그러나 성적 성취에 대한 두려움이 성호기심과 능력을 크게 저하할 수 있다. 회복 후, 발병 환자들은 우울증을 가질 수도 있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이며, 85%의 경우에 3달 이내에 소멸한다.

마비성 질병이나 손상 후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동반자와 끊임없이 낭만적이고 친교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지만 육체적 문제나 감정을 논하고 새로운 성교방법을 탐색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양자가 동의한다면, 무엇이든지 만족적이고 즐거우면 괜찮다.

성의 가장 큰 장기는 뇌라고는 하나 개인의 성적 페르소나에 큰 적응을 하는 것이 결코 항상 쉬운 일은 아니다. 전문가 상담은 두려움이나 불안증을 극복하고 마비후 건강한 성생활을 계속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안전한 섹스: 성행위 감염증(암질, 매독, 헤르페스 및 HIV바이러스 포함)의 위험은 마비전과 같다. 콘돔과 살정제 젤 사용으로 이런 성행위 감염증을 예방한다.

자료 출처

알라바마 주립대/버밍햄 (University of Alabama/Birmingham) —RRTC 에 대한 척수손상의 2차 병태( RRTC on Secondary Conditions of Spinal Cord Injury )(http://www.spinalcord.uab.edu), 마비 완치를 위한 마이애미 프로젝트(Miami Project to Cure Paralysis), 국제 다발성 경화증 지원 재단 (International MS Support Foun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