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Now: Ask your Representative to support the PRC!

Connect

통증 / Pain

통증 / Pain

통증은 신경계로 인하여 자극된 정상적인 느낌으로, 이는 몸에 상해의 가능성을 알려 몸을 돌보라고 주의를 준다. 급성적인 통증은 보통 갑자기 일어난 병, 염증,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생긴다. 급성 통증의 보통 진단, 치료 가능하고 보통 기간과 그의 정도가 한정되어 있다.

만성적인 통증은 그냥 없어지지 않는다. 이는 급성 통증보다 장기간동안 지속되고 거의 모든 의료요법에 저항한다. 통증 신호는 시초의 고통적인 출현 후 몇 주, 몇 달, 몇 년을 걸쳐 계속 온다. 통증의 발생시키는 계속적인 원인(관절염, 암, 중이염 등)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든은 과거의 상해나 몸손상의 증거 없이도 통증으로부터 시달리기도 한다. 반어적으로 통증은 종종 마비를 동반한다.

통증은 복잡한 감식 체계이고 이는 같은 손상이나 질병을 가진 환자들이라도 개인마다 막대하게 다르게 나타난다. 마비환자들은 보통 신경성 통증( 몸의 신경이나 척수, 뇌의 손상으로 부터 유래) 이라고 불리는 고통을 호소한다. 만성통증의 치료방법으로서는 약물복용, 침술, 국소 전기자극, 뇌자극 및 수술 등이 있다. 심리요법, 이완, 약물치료, 생체 자기 제어, 행동 수정등의 방법이 사용될 수도 있다.

통증관리는 기능을 개선, 개인의 업무수행, 통학, 또는 매일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다음은 제일 보편화된 치료법들의 예이다.

침술요법은 2500년전 중국으로 거슬러 올라가고, 몸의 정확한 지점에 침의 응용을 요한다. 침술요법에는 아직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아주 인기가 많으며 계속 연구되고 있으므로 다양한 컨디션에 유익하다고 언젠가 증명이될지도 모른다.

진통제는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이부로펜과 같이 고통을 완화하는 약의 종류를 가르킨다. 의사의 처방 없이 구할수있는 진통제는 보통 약하거나 중간급의 통증에 쓰여진다.

항경련제는 발작병을 치료하는데 쓰이지만 종종 통증을 치료하기위해 쓰이기도 한다. 특히나 카바마제핀(항경련제)은 삼차 신경통을 포함한 다수의 통증을 치료하는데 쓰여진다. 또 다른 항간질제 약물인 가바펜틴은 신경통을 치료제로서의 통증 완화 속성이 연구되고 있다.

항우울증제도 통증치료에 종종 사용된다. 추가로 불안을 해소하는데 쓰이는 벤조다이아제핀이라는 약은 근육이완제의 역할을 하고 가끔 진통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생체자기제어는 흔한 통증문제를 치료하기위해 쓰인다. 특수 전기 기계를 사용하여 환자는 근육긴장, 심장박동, 피부온도유지등 특정 신체기능을 인지,수행, 조절하도록 훈련된다. 그러고 나서 환자들은 통증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예를 들자면 이완요법을 사용해 변화시킴을 배운다.

캅사이신은 칠레고추에서 나는 화학성분인데 이는 진통제 크림의 주요 재료이다.

척추지압법은 척추에 행해진 손의 다룸을 말하는데, 보통 등의 통증을 완화한다. 이의 논쟁의 여지는 항상 있어왔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등의 통증 치료로서의 척추지압법의 효과는 치료의 마사지효과를 보는 소규모의 단순한 허리의 급속 통증 환자들에게만 한정되어있다.

인식-행동 치료법은 여러가지 대응 능력과 기분전환 방법등으로 개인이 통증을 싸우는데 도움을 준다.

가족 카운셀링이든,집단 또는 개인 카운셀링이든, 카운셀링은 통증으로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필요한 원조를 제공한다. 지지단체는 약물이나 수술시술에 곁들여서 중요한 역할을 제공한다.

COX-2 반응억제제 (“수퍼아스피린”) 비 스테로이드 소염 진통제 (Non 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NSAIDs]) 는cyclooxygenase-1과cyclooxygenase-2의 두가지의 효소들을 막음으로서 작용하는데 이 효소들은 염증, 열 및 고통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한다. COX-2 반응억제제라고 불리는 보다 새로운 약물은 주로cyclooxygenase-2를 차단하고 비 스테로이드 소염 진통제가 종종 일으키는 위장성 부작용을 가지지 않을 경우가 많다. 199년에 미국 식품의약청은 두가지 종류의COX-2반응 억제제- 로페콕시브(Vioxx)와 셀레콕스브 (Celebrex).를 승인하였다.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transcutaneous electrical stimulation [TENS]), 이식된 전기신경자극, 심뇌 또는 척수자극을 포함한 전기자극법은 옛날부터 전해오는 근육신경이 열과 마사지등 다양한 자극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이용한 요법의 현대판 치료법이라 할수 있다. 전기자극법은 모든 환자들에게 좋은 것뿐많이 아니라 그에 따른 효과가 100%이지도 않다. 다음의 요법은 특수장비와 특정 절차를 사용하도록 훈련을 받은 전문 치료사를 필요로한다.

  • 경피신경 전기자극 치료는 (TENS) 미세한 전기 펄스를 사용하고, 마비감이나 수축같이 근육에 변화시키기 위해 피부의 신경섬유를 통해 전달 된다.이의 결과로 단시적인 고통의 완화를 가져온다.
  • 척수 자극은 수술을 통해 척수의 경막외 공간에 부착된 전극을 사용한다. 작은 상자 같은 수송기와 피부에 붙여진 안테나를 사용하여 전기 펄스가 환자의 척수로 전달이 된다.
  • 심뇌자극은 극도의 치료방법이라고 여겨지고 수술을 통한 뇌의(보통 간뇌의 시상) 자극이 곁들어진다. 이는 한정된 수의 병태에만 이용되는데 이는 극심한 통증, 중추통증 증후군, 암 통증, 환상지통 및 다른 신경통을 포함한다.

운동: 알려진 여러가지의 만성 통증, 긴근육, 약근육과 운동 사이의 유대때문에, 심지어 쉬운 걷기나 수영이라도 근육에 피와 산소의 흐름을 개선하므로써 전체적 건강에 도움을 줄수 있다. 스트레스의 통증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듯이, 우리는 또 운동, 수면, 소창이 스트레스를 감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고통을 완화한다는 것을 알고있다.

1958년에 최초로 의료적 사용에 승인된 최면술은 그의 인기도가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데 특히나 통증약에 곁들어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최면술은 육체적 기능 또는 반응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환자가 견딜만할 수 있는 통증을 말한다. 최면술은 충격을 보이면서 신경계의 화학물질을 작용시켜 통증을 완화 할수도 있다.

저력 레이저술은 통증의 치료법으로써 몇몇의 물리치료사들에 의해 쓰여지는데 다른 여러가지 치료법과 마찬가지로 논쟁의 여지가 있다.

자기(자석)이용: 보통 목걸이나 손목시계 형태로 걸려져 사용되는 자석의 이용은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회의론자들로부터 엉터리 치료 또는 가짜과학이라고 여겨지는 반면, 이의 옹호자들은 자석이 세포나 몸의 화학구조 변화에 영향을 주어 통증을 완화한다는 이론을 밝힌다.

신경 차단술은 약물, 화학성분, 수술테크닉등을 이용하여 특정한 신체부분과 뇌 사이의 통증 메세지 전달을 방해하는 기술이다. 신경 차단술의 종류로는 신경절제술, 척추배면, 두골 및 삼차신경근 신경 절단술 및 교감 신경 차단이라고 불리는 교감 신경절제술을 포한한다.

(아스피린이나 이부로펜을 포함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NSAIDs)는 널리 처방되고 있으며, 종종 비마취성 또는 비 합성마취성 진통제라고도 불린다. 이는 조직안의 염증반응을 감소시켜 작용한다. 이런 종류의 여러가지 진통제는 복부를 자극하고, 이 이유 때문에 보통 음식과 함께 복용된다.

합성 진통제(Opioids) 는 양귀비속 식물으로부터 추출된 성분으로 인류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약(마약) 중 하나이다. 이는 코데인(아편으로 만드는 진통제), 아마도 제일 잘 알려진 마취제인 모르핀을 포함한다. 모르핀은 여러가지 형태로 신체에 들어올수 있는데, 환자의 자가주입 펌프가 사용될 수도 있다. 합성 진통제는 통증 완화뿐만이 아니라 진정작용을 유도하는 마취력이 있다. 이 때문에 합성 진통제가 주어진 환자들은 조심스럽게 감시되어야 한다. 마취성 부작용에 대항하는 자극제가 처방될 수도 있다. 나른함에 추가로, 변비, 구역질 및 구토등의 부작용을 포함한다.

물리치료와 재활치료는 특정 상태를 치료하기 위한 고대의 열,냉,운동, 마사지,등 손으로 다루기와 같은 물리적 요법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기능 증가, 통증 관리와 환자의 완전회복의 빠르게 하기위해 응용될수도 있다.

수술: 통증제거술로는 척수에 가까운 신경을 끊는 신경근 절단술, 척수내 신경다발을 해치는 척수 신경로 절단술이 있다. 척수 신경로 절단술은 보통 다른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말기 암의 통증에만 쓰여진다. 통증을 위한 다른 수술로는 환자의 통증에 반응하는 척추신경을 수술을 통해 파괴하는 척수 신경근 입구파괴술(DREZ)이 있다. 가끔 전극을 이용한 수술로목표된 뇌부분 뉴런을 국소적으로 파괴시키기도 한다. 이런 절차는 드물게 장기간의 통증을 완화하지만, 환자와 의사 모두가 수술절차의 효과가 수술비용과 위험의 댓가가 있는지 결정을 해야한다.

연구

과학자들은 신경과학의 발달이 미래에 만성통증을 위한 다수와 양질의 치료를 찾는데 이끌것이라고 믿는다.

임상조사원들은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실험하였는데 대개 이들의 척추액이 보통인보다 낮은 정도의 엔돌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침술요법은 신경결말점을 전기적으로 자극하기 위해 침을 전기연결하기도 아는데 어떤 연구자들은 이것이 엔돌핀을 활성시킨다고 믿는다. 침술요법에 대한 다른 실험들은 침술법 치료후 뇌척수액의 엔돌핀 레벨이 증가됨을 증명하였다. 조사원들은 스트레스 레벨이 만성적 통증에 끼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화학자들은 약물의 고통 완화의 능력은 보통 진통 능력에만 국한된것이 아님을 찾아내면서 새로운 진통제를 합성하고 있다.

통증 연구 활동의 중심에는 국립 신경질환 및 뇌졸중 연구소(NINDS)를 포함한 국립건강 연구소(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의 과학자들이 있다. 통증 연구를 지지하는 국립건강 연구소에 속하는 다른 연구소들에는 국립 치과 및 두개안면 연구소 (Institute of Dental and Craniofacial Research), 국립 암 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국립 간호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Nursing Research),국립 마약복용 협회(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 와 국립 정신건강 협회(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가 있다.

어떤 약물은 환자의 고통 인지도를 우둔하게한다. 모르핀은 그런 약중의 하나이다. 이는 통증 메세지를 뇌에 닿지 않게 막으면서 신체의 자연적 진통완화 구조를 꿰뚫어 작용한다. 과학자들은 모르핀과 같이 고통을 죽이는 역할을 하지만 진정작용이나 중독과 같은 부작용이 없는 약의 발달을 위해 일하고 있다. 모르핀 사용 환자들은 장기간 사용시 그전보다 더 많의 양을 필요로하는 모르핀의 내성 문제를 직면해야한다. 연구는 내성 발달을 돕는 요인을 정의하였다; 이런 내용의 연구에 계속된 진전은 결국 환자들의 모르핀의 소량 사용을 허용할 것이다.

특히나 조직에 외상이나 손상이 없는 경우 통증신호를 막거나 방해하는 것이 진통제 약품 개발의 중요한 목적이다. 고조된 통증의 기본구조를 이해는 미래의 약물 발전의 중요한 암시이다.

자료 출처: 국립 신경질환 및 뇌졸중 연구소 ( 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oke [NI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