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Now: Ask your Representative to support the PRC!

Connect

뇌성 마비 / Cerebral Palsy

뇌성 마비 / Cerebral Palsy

뇌성 마비는 자세의 조절에 영향을 끼치는 병태의 집합을 뜻한다. 뇌성 마비를 지닌 아동들은 동작을 조절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뇌부분의 손상 때문에 근육을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한다. 증세는 경한정도에서 아주 심한 정도까지 매우 다양하고, 이는 마비의 형태를 포함한다.

치료를 받으면, 거의 모든 뇌성 마비 아동들은 능력들을 상당히 개선할 수있다. 증상이 시간에 걸쳐 변화할수도 있지만 뇌성 마비 정의상 진보적이지는않다. 그러므로 장애정도가 늘어나면 뇌성 마비보다는 다른 원인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많은 뇌성 마비 아동들은 치료를 요하는 다른 문제점들을 지닌다. 이는 지능 장애, 습득 장애, 발작, 시각, 청각, 언어 문제등을 포함한다.

뇌성 마비는 보통 어린이가 2세나 3세가 되기전에 진단되지 않는다. 3세 이상의 천명의 아동 중 2-3명의 꼴로 뇌성 마비를 가지고 있다. 뇌성 마비는 미국의 약 50만명의 모든 연령의 아동과 성인에게 나타나고 있다.

세가지의 주된 뇌성 마비 종류 :

경련성 뇌성 마비 (Spastic cerebral palsy) . 약 70-80%의 뇌성 마비 환자가 경련성 뇌성 마비를 가지는데 이는 근육을 강직하여 움직임을 힘들게 한다. 양다리 모두가 이 마비에 걸리면(강직성 양성 마비), 강직된 둔부와 다리의 근육이 다리가 안으로 돌아 무릎에서 교차하여( 가위질 자세) 아동이 걸음을 걷는데 어려움을 가질수도 있다. 다른 경우에는 몸의 한 쪽만이 영향을 받는데(강직성 편마비), 이는 보통 다리보다는 팔에 더 심한 영향을 준다. 제일 심각한 것은 강직성 사지마비로 이는 사지 모두와 몸통이 영향을 받고, 종종 입과 혀를 조절하는 근육조차도 영향을 받는다.사지 마비의 아동은 지능 장애 및 다른 합병증은 동반한다.

운동 장애성 뇌성 마비(Dyskinetic cerebral palsy). 약 10- 20%의 환자가 몸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운동 장애성 뇌성마비의 형태를 지닌다. 근육탄력성의 동요 (아주 단단하거나 느슨함 등 다양)나 제어되지 않은 동작(느린 뒤틀림이거나 급속한 발작)이 이러한 마비의 특성으로 나타난다. 보통 어린이들은 앉거나 걸을 만큼 자신의 몸을 조절하는 것을 익히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입이나 혀의 근육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빨거나 삼킴 또는 언어구사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운동 실조성 뇌성 마비 (Ataxic cerebral palsy). 대략 5-10%가 운동 실조성의 형태를 지니는데, 이는 균형과 협동 작용에 영향을 준다. 환자들은 불안정한 걸음걸이를 하고 글쓰기같이 정확한 협동작용을 요구하는 움직임을 하는데 곤란을 겪을 수 있다.

임신중 이나 분만시에 뇌의 정상 발육을 방해하거나 뇌성 마비의 결과를 초래할 수있는 많은 일들이 있어난다. 분만시에 일어나기는 하지만 70%의 경우의 뇌의 손상을 출산 전에 일어나거나 생후 몇 달 또는 몇년이내에 일어난다.

알려진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임신중의 감염. 풍진, 거세포 바이러스(가벼운 바이러스 감염), 톡소플라스마증 ( 가벼운 기생충 감염)을 포함한 산모에게 있는 특정한 감염은 태아의 뇌 손상과 뇌성 마비를 발생시킬수 있다

태아에 미치는 산소 부족. 예를 들자면 태반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거나 분만 전 자궁벽에서부터 떨어져 나가면 태아는 적당한 양의 산소를 공급받지 못할 수도 있다.

조산: 3 1/3파운드(약 1.5kg)이하의 조산아는 보통 신생아보다 30배나 더 뇌성 마비를 일으킬 확률이 높다.

진통과 분만에 따를 합병증: 최근까지 의사들은 힘든 출산 중의 질식(산소 부족)이 뇌성 마비의 주요인이라고 믿어왔었다. 최근 연구에 따를면 이에 따른 뇌성 마비는 전체의 10%에 지나지 않는다.

Rh 병. 산모와 태아의 혈액이 맞지 않으면 뇌성마비를 초래하는 뇌의 손상을 일으킬 수있다. 다행스럽게도 보통 Rh병은 임신 28주경과 Rh양성아를 출산 후에 Rh음성인 산모에게 혈액생성물인 Rh 면역 글로불린을 주사하여 예방 될수 있다.

다른 출산 결함. 뇌의 기형, 수개의 유전병, 염색체 이상, 그리고 다른 물리적 결함 등이 뇌성 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후천성 뇌성 마비. 약 10%의 아동 뇌성마비 환자들은 출산 후 첫 이년동안 일어나는 뇌의 손상으로 이를 얻는다. 제일 흔한 뇌손상으로는 뇌감염(수막염 같은)과 머리 부상이다.

뇌성 마비는 주로 아기나 아동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평가하여 진단한다. 어떤 뇌성 마비 아동들은 낮은 근육탄성력을 가지는데 이는 펄럭거리게 보이기도 한다. 어떤 아동들은 높은 근육탄성력을 지니는데 이는 굳거나 변하는 근육탄성력을 보인다(어쩔 때는 높고 어쩔 때는 낮다).

의사가 자기 공명 영상법(MRI), 전산화단층촬영술(CT Scan), 초음파와 같은 뇌영상 검사를 제안할수도 있다. 이러한 검사들은 종종 뇌성마비의 원인을 밝혀내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뇌성 마비가 어떻게 치료가 되는가?

의료진팀이 아동과 가족과 함께 아동의생리적 요구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의료진 팀의 구성으로 소아과 의사,물리의학과 재활의사, 정형 외과의사, 물리와 직업 치료사, 안과 의사, 언어 병리 학자, 복지사업가과 심리학자가 있다.

뇌성 마비 아동은 보통 진단 후 곧바로 물리요법을 실시한다. 이는 (앉기나 걷기 같은) 운동기능을 강화하고 근육의 힘을 개선하며, 측만증(관절의 움직임을 한정하는 근육의 단축)을 방지한다. 종종 측만증을 예방하고 손과 다리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부목이나 석고 붕대가 요법과 함께 사용된다.측만증이 심하면 근육의 길이는 늘이는 수술이 권해지기도 한다.

약물은 경련을 줄이거나 비정상 움직임을 막기위해 사용된다. 불행하게도 구강약은 보통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 때로는 경련성 근육으로의 직접 주사약의 주입이 더욱 도움을 주고, 그 효과가 몇달 동안 지속된다. 새로운 방법의 약물 치료는 사지모두를 마비시키는 보통에서 심한경우의 경련을 다루는데 장래성을 보이고 있다. 수술과정동안 근이완제인 바클로펜이 펌프가 피부밑에 심어져 계속적인 약의 공급은 한다.

다리가 마비된어떤 아동에게는 선택적 후신경근 절단술이 영구적으로 경련을 줄이고 착석, 기립, 또는 보행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수술은 의사가 경련을 제일 많이 주는 몇 개의 신경 섬유를 절단하므로써 이루어진다. 이는 보통 2-6세의 아동에게 행해진다.

연구에 따르면 뇌성마비는 임신 초기에 발생한 부정확한 세포 발육으로부터 일어난다. 예를 들자면, 한 연구자 집단은 뇌성 마비 아동의 1/3이 특정 이빨의 에나멜질이 없는 것을 최근에 발견하였다. 과학자들은 또한 신생아의 뇌를 위협하는 뇌 출혈, 발작, 호흡 또는 혈액 순환 문제와 같은 다른 경우들을 검토하고 있다. 몇몇의 조사원들은 특정 약물이 신생아의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되는지 알아내기위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다른 조사원들은 저체중 출산의 원인을 검토하고 있다. 그 밖의 과학자들은 (산소부족에 의한 뇌손상, 뇌출혈, 발작과 같은) 뇌상해가 어떻게 뇌화확물질의 이상 배출을 일으키고 뇌병을 유도하는지 연구중이다.

자료출처:뇌성 마비 연합(United Cerebral Palsy), 다임의 행진(March of Dimes), 국립 신경질환 및 뇌졸중 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