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Now: Ask your Representative to support the PRC!

Connect

여성의 성 건강 / Sexuality for Women

여성의 성 건강 / Sexuality for Women

연구자들에 의하면 보통 여성인과 여성 장애인의 성기능의 주요 차이점은 여성 장애인이 성적 동반자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이다. 성적 욕구는 정상인과 비슷하지만 짝이 있는 여성 장애인들이 소수뿐이므로 그들의 성활동은 훨씬 적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마비성이 있는 여성은 그러한 남성보다 성적으로 받는 장애가 덜하다. 여성들이 성관계시 수동적 역할로 대응하더라도 마비에 따른 적응이 신체적으로 남성보다는 쉽다.

가임 연령의 양측 하지마비또는 전신마비 환자들은 보통 월경주기를 회복한다. 50%의 환자들은 사고 후 한번의 월경도 빠지지 않는다.

이런 여성들의 임신도 가능하다. 거의 모든 척수 손상 환자들의 질분만이 가능하나 가끔 특정한 합병증을 임신중 경험할수도 있다. 그러한 합병증 중으로는 분만 중 조산, 자율적 반사장애( 장애등급 6급이상의 환자는 고혈압, 땀, 냉기 또는 두통)등이 있다. 골반의 감각을 잃은 환자들의 분만의 개시를 느끼지 못할수도 있다.

또한 마비환자는 피임방법도 특별히 고려해야한다. 피임약은 척수손상 환자에게 쓰였을 때 염증또는 혈관내의 덩어리짐등의 부작용의 위험이 훨씬 크다. 자궁내의 피임장치는 마비환자가 느끼지를 못하므로 발견되지 않는 부작용이 따르기도 있다. 페사리(다이어프램)는 손조작 장애가 있는 여성이 사용하기에 불편하다.

질내 윤활 보습제 사용은 문제가 되기도 한다. 어떤 척수 손상 환자들은 윤활 보습제에 반사작용을 일으킨다고 전하는 반면 다른환자들을 그러한 경험을 하지않는다는 것이다. 질액을 대용품이 필요하면 수용성 윤활제(예를 들자면 투데이, 아니트로글라이드, KY젤리)가 선호된다. 바셀린은 지용성이므로 권하지 않는다.

골반부의 신경분포가 아직 존재하면 여성 마비환자에게도 오르가즘은 가능하나 이는 아주 드물다. 몇몇의 남성과 여성 환자들은 파라오르가즘 또는 환상 오르가즘이라고 불리는 현상을 경험하는데 이는 마비에 영향을 받지않은 신체부분이 대신에 성적 반응을 느끼는 것이다. 이는 만족감을 주는 상상된 오르가즘으로 존재하던 감각을 더욱 증대한다고 설명이 된다

자료 출처: 여성 장애 연구 센터( The Center for Research on Women with Disabilities), UAB 스페인 재활센터(Spain Rehabilitation Center)/척수손상의 이차 합병증에대한 의학 RRTC (Medical RRTC in Secondary Complications in SCI), 미국 마비 재향 군인(Paralyzed Veterans of America), 국립 척수 손상 협회 (National Spinal Cord Injury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