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 Now: Ask your Representative to support the PRC!

Connect

피부관리 / Skin Care

피부관리 / Skin Care

피부는 신체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관계이다. 피부는 다부질고 유연하며 피부 밑에 내재하는 조직을 공기, 물, 외부 물질, 박테리아로 부터 보호한다. 피부는 상처에 민감하고 뛰어난 자기복구 능력을 지녔다. 그러나 이러한 복원력에도 불구하고 피부는 장기화된 압력이나 지나친 힘이나 마찰을 견디지 못한다.

피부위에 누그러지지 않은 압력은 피부에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는 미세혈관을 압박한다. 피부에 피가 오래동한 통하지 않으면 피부 조직이 죽고 피부궤양이 생긴다.

피부궤양은 마비환자의 수명의 전시를 거치는 주된 합병증중 하나이다. 예를 들자면, 척수손상 환자 세명 중 한명 꼴로 사고후 전기에 욕창의 조짐을 보이고, 50-80%가 그 후에 피부궤양을 형성한다. 대부분 욕창은 예방가능하지만 건강 관리나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는 환자에게도 나타난다. 이런 욕창을 치료하는데 보통 장기간의 시간과 큰 비용이 든다. 특히나 욕창 때문에 수술을 거치는 환자들은 몇달동안 누워있을수도 있다. 이 모두는 몇천불에 달하는 비용과 직장, 학교, 가정으로부터 소중한 시간을 빼앗을수 있다.

피부궤양 및 다양한 욕창(pressure sores, bed sores, decubiti and decubitus ulcers) 의 종류는 지나친 압력이나 힘에 노출되어 손상이 간 피부 부분에 따라 정의된 용어이다. 축어적으로 이는 피부나 피부 밑의 조직의 손상을 뜻한다.

압력에 의한 피부손상은 보통 둔부같이 뼈가 피부표면에 가까운 신체부분에서 시작된다. 이런 뼈의 돌출부는 피부에 내압을 가한다. 피부외가 딱딱한 표면에 접해도 피부의 혈액순환이 절단된다. 마비 자체가 혈액순환 속도를 늦추므로 이미 적은 양의 산소가 피부에 공급되고, 이는 피부의 저항력을 낮춘다. 이는 부기(종창)를 발생시키고, 이 때문에 혈관은 더욱 큰 압력을 받으면서 피부건강을 더욱 위태롭게 한다.

피부의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몇주동안의 병원 입원이나 침대에서의 장기 요양을 요구되기도 한다. 복합성 욕창은 수술이나 피부이식을 필요로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에게 욕창이 생기나? 욕창은 개인이 오랫동안 신체 한군데에 강력한 압박을 가하는 한 자세나 자리에 오래 머물어 있으면 유동성을 가진 사람을 포함해 누구에게나 생길수 있다. 특히나 휠체어나 침대에 머물러있는 환자들은 위치를 바꾸거나 보조없이 체중을 옮기지 못하기 때문에 이 병에 걸리기 쉽다. 한정된 유동성과 감각 장애가 더해졌을 때 욕창은 더욱더 발병되기 쉽다. 이는 환자들이 감각기능이 없고 압박을 저하하도록 체중을 옮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감각의 저하는 욕창의 한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외상이나 질병에 인한 마비는 피부 생화학 자체에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자면, 피부에 인장력을 주는 교원질(콜라겐)과 같은 단백질의 상당한 손실이 있다. 이는 피부를 약화하고 탄성력을 줄인다. 노화 과정 또한 피부쇠약의 위험을 가한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욕창 발생율의 우려가 더욱 높다.

뼈의 돌출부 주위(둔부, 뒤꿈치, 팔꿈치, 미골, 좌골 또는 앉는 부위) 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근육 위축을 유도하며 피부쇠약의 위험을 가한다.

침대나 의자에서의 미끔과 같이 피부조직을 표면위에 끌어 당기는 동작인 마찰력의 가함은 혈관을 늘이거나 구부릴수있고 이는 피부궤양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들어 올리는 대신 표면 위에 잡아 당길 때 찰과상이 생길수도 있다. 충돌이나 낙하 또한 피부에 손상을 주는데 이는 곧바로 드러나지 않을수도 있다. 옷, 보조기, 피부에 압박을 주는 딱딱한 물체등이 욕창을 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한정된 감각기능의 환자들은 화상에 의한 피부손상의 경향이 있다.

발한이나 실금이 심한 사람에게는, 과다한 수분 또한 욕창을 발병시키는 원인이다.

영양소: 부적당한 영양공급은 개인의 전체적 건강에 위협을 주지만, 이는 마비환자들이 회복기간을 연장시키는 등 욕창을 진행시키는데 더욱 심각한 위협을 준다. 몸은 피부를 건강히 지키며, 상처를 회복하고 감염을 퇴치하기위해 단백질, 비타민등 다양한 영양소를 요구한다. 이러한 영양소가 결핍된 신체는 욕창과 같은 합병증을 격리하는 능력이 한정된다.

체중 문제: 체중이 비대한 환자들은 욕창의 위협이 더욱 크다. 저체중의 환자가 욕창을 지니는 가능성도 꽤 있다. 비대환자의 경우에는 지나친 무게가 상하기 쉬운 피부 부분에 압력을 가한다. 근육과 체질량(이는 패딩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부족하면 피부가 압력을 이겨내는 힘이 적어진다.

또 다른 욕창의 원인 제공으로는 나쁜 건강상태, 탈수, 불청결, 금연, 빈혈, 당뇨, 혈관병, 경련, 환자설비의 부족, 마약복용, 우울증등과 같은 상습적인 병태가 있다. 의학에 관한 문헌에 따르면 우울한 환자들의 피부관리와 같은 자기관리의 방심이 더욱 심하다.

욕창의 진행단계: 욕창은 깊이나 크기, 피부조직층의 손상 정도에 따라 네(4)가지 진행 단계로 분류된다. 이런 단계들로는 1기(시초 신호), 2기(물집이나 피부의 개방 및 궤양), 3기 (조직 밑의 깊숙히 자리잡은 손상), 4기(손상이 근육이나 뼈로 침범)

1기: 욕창은 거의 모든 경우에 피부의 홍반으로 부터 시작된다. 이런 빨간 부분은 딱딱하거나 뜨겁게 느껴질수도 있다. 흑인이나 색인종의 환자들에게는 이부분이 반들거리거나 보통보다 더 짙게 나타날 수있다. 이 단계에는 조직파손이 원상복귀 가능하다. 피부의 압박이 제거되면 곧바로 정상으로 돌아온다.

관리:압박의 원인을 제거한다. 감염된 부분을 따뜻한 물로 깨끗이하고 건조한다. 변색이 된 이상 완전회복될 때까지 피부로부터 압력을 제거한다. 욕창이 앉는 부분에 있으면 되도록 앉아있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원인제공을 찾기위해 자리와 매트리스 지지 정도를 검사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 휴양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균형잡힌 식생활을 한다. 피부를 깨끗이하고 건조하는것을 상기한다. 자주 피부를 점검한다. 몇일 후에 욕창이 나아졌거나 더 심해진 경우 의사에게 연락한다.

2기: 욕창이 물집이나 딱지를 형성하였거나 피부에 구멍이 생기고 진물이 난다. 이는 피부 밑의 조직이 죽기 시작했다는 징조이다. 빨리 압박 경감이 되지 않거나 관리가 되지않으면 욕창은 급속히 감염이 뼈안으로 침입되는 위험한 단계로 진행될수 있다.

관리: 부위로부터 압박을 제거한다. 의사에게 연락한다. 감염된 부분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피부를 자주 점검한다. 의사나 간호사의 지시대로 치료의 최적화를 위해 염류용액으로 감염된 부분을 청소하고 처방된 연고를 바른다.

3기: 이 단계에 이르면, 구멍이나 궤양이 죽은 조직에 형성된다. 손상된 조직은 피하지방이나 3단층의 피부조직까지 이어지고 뼈에까지 연장될수도 있다.

관리: 1기,2기의 관리방법을 그대로 따른다. 일반적으로 이단계의 욕창은 특별한 상처 관리가 필요하다. 보통 이 특수관리법으로 상처로부터 죽은 조직이나 외부 성분을 제거하는 괴사조직제거술을 포함한다. 수술 후 관리로는 특별 패킹 보조품, 치료 크림, 항생제, 압박을 덜하는 적절한 좌석또는 수면 평면 제공등이 있다.

4기: 이는 욕창의 최악의 단계이다. 손상이 근육 또는 아마도 뼈까지 연장되었다. 고름이 거의 항상 존재한다. 심한경우에는 과다의 화농성의 분비물이 생기기도 한다.

관리: 발열이 있거나 녹색, 노란색의 분비물이 보이고 상처주위 부분의 체온이 높으면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다. 욕창부분에 염증이 생길때마다 주위 조직의 감염위험도 크다. 이런 감염이 생기면 패혈증(혈중독 중 하나)이 가능할수도 있다. 방치되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4기의 피부 욕창은 몇 주동안의 병원 입원과 그에 따른 침대에서의 장기요양이 요구될수도 있다. 꽤 빈번히 말기의 욕창은 수술이나 피부이식술(다리부분에서 채취한 피부를 욕창부위에 꿰맨다)을 필요로한다. 이런 시술은 10만불 이상의 비용이 들수도 있고 장기간동안 평상생활을 못하는 어려움을 지닌다.

덱스트런성의 용구나 새로운 친수성 중합체 덕분에 수술없이 말기의 욕창이 가능하기도 하다. 사실 친수성 젤 같은 다양한 국소용품이나 습윤 드레싱과 같은 새로운 연고등이 치료과정 촉진을 돕기위해 통용되고있다.

추가로 아직 널리 쓰여지고 있지는 않지만 성공율이 좋은 새로운 치료방법들이있다. 그중에 한가지는 진공보조 폐쇄요법이다. 이는 기밀의 거품 드레싱과 진공 펌프를 이용하 상처주위에 음압을 형성하여 혈액순환을 자극, 치료를 조장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전기요법이 있다. 이 솨증을 통해 적은 전류가 치료를 돕기위해 사용된다. 이는 욕창을 치료하는 최신의 방법중 하나이며 정식의 설비를 지닌 훈련된 치료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다.

기초 치료법 :

압박 제거

염류용액을 이용한 상처 세척

빈번한 체중 이동

특수 의자 및 쿠션, 침대

조직제거를 위한 월풀(Whirlpool) 사용

국소적 항생제 연고

젤 거품 밴드

친수성 연고

항생제

괴사 조직 제거술

피부 이식술

수술을 통한 청소

진공보조 폐쇄 요법 (Vacuum Assisted Closure Therapy)

전기 요법

정기 피부 점검과 적절한 기구사용을 통해 거의 항상 피부문제룰 예방할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것이 중요하다. 침대나 의자에 몸을 지탱하는 특수 침대, 메트리스, 메트리스 깔개, 자리 쿠션 등 다양한 압박제거 지탱표면이 통용되고 있다.

예방

제일 첫째 예방법은 자기 피부관리에 철저히 하는 것이다. 욕창의 위협이 있는 사람들은 매일 따를수 있는 피부점검 요양법을 마련해야한다. 장애가있거나 침대에 머물러있는 환자들은 간호자의 도움을 받아 매일 점검해야한다. 휠체어에 있는 어린이의 부모는 문제가 될만한 어린이의 신체 부분을 점검해야한다.

그리고 몸을 지탱하는 특수 지탱 표면이 상하지 않았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야한다. 이는 휠체어의 자리, 변기대 자리, 자동차 자리 및 매일 사용하는 자리 쿠션을 점검을 뜻한다. 훈련된 특수 자리 전문가와 함께 시중에 있는 자리 시스템이나 쿠션등을 조사한다. 더구나 시중에 욕창에 무게를 재분배하는 다양한 압박 감소 수면 표면 (메트리스 와 메트리스 깔개)들이 있다.

비타민및 무기질이 풍부한 식생활을 하는것은 욕창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건강한 식생활은 건강한 피부로 이러지고, 건강한 피부를 지니면 매일생활로 받는 압박이나 힘을 더욱 잘 지탱한다. 그리고 피부손상이 일어나면 피에있는 충분한 영양소가 이를 더울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것이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피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몸에 필수적이다. 비타민 C와 E는 피부 회복 기능을 보조한다.

휠체어에 있는 사람들은 자리를 정기적으로 옮겨줘야 한다. 신체상부사용이 가능하면, 엎드려 팔굽혀펴기를 하듯이 자신을 휠체어로부터 몇 초동안 들어올려 준다. 이는 앉히는 피부 부분에 필요한 휴식을 준다.

상부사용이 불가능한 환자들에게는 보조가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경사가 진 휠체어를 사용해야 할수도 있다.( 자리 위치는 전체 자리가 뒤로 경사가지게 유지한다)

침대에 머무는 환자들은 적어도 한시간이나 두시간에 한번 움직여 줘야한다. 몸을 이동할 때 피부가 늘어지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적인 조치 :

피부는 건강한 식사, 청결유지, 정기적 압박제거와 함께 건강히 유지된다. 첫째로 피부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한다. 땀이나 분비물에 의한 수분은 피부를 쇠약시킬수도 있다.

적어도 두시간에 한번씩 자리를 재배치 하는 등 정기적 압박 완화를 제공한다.

민감한 부분에 세심한 주의를 주면서 적어도 하루에 한번 피부를 점검한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균형잡힌 식생활을 한다.

지탱표면이나 특수 기구에 찟어짐이나 마멸이 없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금연한다. 좁아진 혈관은 영양소가 피부에 닿는데 지장을 준다. 연구에 의하면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들이 피부욕창에 걸리기 더 쉽다고 한다.

매일 운동은 피부와 전체 건강에 지력과 활기를 준다.

침구류와 옷을 자주 바꾸어준다.

따뜻하고 순한 비누를 사용해 피부를 씻어준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아프거나 손상을 줄수도 있다

수분을 줄이기 위해 되도록이면 금욕한다.

골질 부분에 직접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압박을 줄이기 위해 베개와같은 보호적인 패딩 제품을 사용한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한다. 회복중은 상처나 욕창은 1.1리터 이상의 물을 소모한다. -12 잔의 물을 매일 마시는것은 결코 많은 양이 아니다. 주의: 맥주나 포도주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 술은 사실 몸을 탈수시킨다.

급속의 체중 증가나 감소를 회피한다. 과감한 체중이나 체형의 변화가 생기면 보조기구에 필요한 재정리를 하여 이에 대응한다.

체중에 주의를 기울인다. 너무 마른것 또한 뼈와 피부사이의 패딩을 잃는 것이므로, 적은 압력의 행사도 피부에 무리를 줄수 있다. 너무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도 위험하다. 체중의 증가는 많은 패딩을 뜻하나 증가된 압박을 뜻한다.

욕창과 예방에 관한 자기 교육을 계속한다.

활동적으로 생활하고 삶을 즐긴다.

자료 출처

저서

척수 의학 협회, (Consortium for Spinal Cord Medicine), 임상 치료지침서Clinical Practice Guidelines. 척수손상에 따른 욕창의 예방과 치료(Pressure Ulcer Prevention and Treatment Following Spinal Cord Injury): 의료계 전문의를 위한 임상 치료 지침서(A Clinical Practice Guideline for Health-Care Professionals). (Washington, DC): 미국 마비 베테랑 협회( Paralyzed Veterans of America), 2002.

욕창성 궤양(Decubitus Ulcers): 인터넷 참조: 의학사전, 문헌 목록 및 주석 지침(A Medical Dictionary, Bibliography, and Annotated Research Guide to Internet References). (San Diego, CA): Icon Health, 2004.

Hess, Cathy Thomas. 상처 관리를 위한 임상 지침서(Clinical Guide to Wound Care).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02.

Maklebust, JoAnn and Mary Sieggreen. 압박 궤양: 예방과 관리 지침서(Pressure Ulcers: Guidelines for Prevention and Management). Springhouse, PA: Springhouse Corporation, 2001.

Morison, Moya. 만성적 상처 관리: 문제에 기반한 배움(Chronic Wound Care: A Problem-Based Learning Approach). Mosby-Year Book, 2004.

Morison, Moya. 압박 궤양의 예방과 치료(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Pressure Ulcers). C.V. Mosby, 2000.

Phillips, Jenny. 임상교육으로의 접근 : 욕창 (Access to Clinical Education: Pressure Sores). New York, NY: Churchill Livingstone, 1997.

욕창(Pressure Sores): 인터넷 참조: 의학사전, 문헌 목록 및 주석 지침(A Medical Dictionary, Biblography, and Annotated Research Guide to Internet References). San Diego, CA: Icon Health Publications, 2004.

미국 건강 및 복지부(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압박 궤양의 치료 (Treatment of Pressure Ulcers). Rockville, MD: 미국 건강 및 복지부(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공중 건강 사업(Public Health Service), 건강관리정책 및 연구청(Agency for Health Care Policy and Research), 1994.

기사 및 논문

“욕창: 제 1부 불치의 질병?” (“Pressure Sores: Part I “An Incurable Malady?”) PN (Paraplegia News). 6월 2002 pp13-17.

“욕창: 제 2부 불치의 질병?” (“Pressure Sores: Part I “An Incurable Malady PN (Paraplegia News). 7월 2002 pp.33-38.

압박 궤양 (Pressure Ulcers). PN (Paraplegia News). 1월 2005 pp.45-6.

근 위축증 협회의 추구 (Muscular Dystrophy Association’s Quest ). 2월1999 “욕창의 잠복된 위험(The Lurking Dangers of Pressure Sores)”.

JAMA & 압박 궤양에 대한 기사 기록된 목록 (Archives list of articles on Pressure Ulcers)

비디오

모스비의 간호 보조 기술 (Mosby’s Nursing Assistant Skills) Video: 압박 궤양의 예방과 치료(Preventing and Treating Pressure Ulcers). C.V. Mosby, 2001.

피부관리(Skin Care): 압박 궤양의 예방( Preventing Pressure Ulcers). Medlantic Research Institute. PVA로부터 주문 가능

자기 상처 관리(Taking Care of Your Wounds). Thin Air Productions.

씨디 롬(CD-ROMs)

21세기 욕창, 욕창성 궤양에 관한 완전 지침서(21st Century Complete Medical Guide to Pressure Sores, Bedsores, Decubitus Ulcers): 권위있는 정부 문서, 임상적 참조 사항, 환자와 가족을 위한 실용적인 자료(Authoritative Government Documents, Clinical References, and Practical Information for Patients and Physicians). Progressive Management, 2004.

검색 용어 키워드 :

Bedsores(욕창), Pressure sores(욕창), Pressure ulcers(압박 궤양), Decubitus ulcers(욕창성 궤양), Wound care(상처 관리), Skin breakdowns (상처 쇠약)

이 메세지에 있는 자료는 귀하의 마비와 그 영향에 대한 교육과 정보제공을 위한 것입니다. 여기에 있는 어떤 정보도 의학 진단이나 치료를 위해 해석되 사용될수 없습니다. 의사나 건강관리 전문가들의 견해를 대신해서 사용될수도 없습니다. 건강관리에 대한 질문이 있으면 즉시 귀하의 의사는 건강관리 전문가에게 연락을 하십시오. 항상 새로운 치료나, 식단, 체조 프로그램 실시 이전에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을 하십시오. 여기에서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의학 조언의 받음을 미루거나 무시하시면 않됩니다.